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휴식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마음수련 명상♡

살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슨 일을 하든 스트레스는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 놓이더라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생각의 방식에 따라 어떤 사람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다른 어떤 사람은 긍정적인 자극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나도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종종 스트레스를 받을 때가 있다.

시간에 쫒겨 마음이 조급해지기도하고, 답답하거나 억울할 때도 있고,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실수 없이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걱정하고 불안할 때도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그리 오래가지는 않는다.

쉽게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예전에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쉽게 화내고 상처받고 스트레스의 무한반복이었지만

지금은 내 마음을 돌아보는 명상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해소할 수가 있다.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나의 어떤 마음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인지?"

 조용히 내 마음을 돌아보고 원인을 찾다보면 자연스럽게 내 마음의 문제를 발견하게되고 남을 탓하는 대신에 상대와 나를 더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기때문에 스트레스도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가령 예를들면

나를 돌아보니, 나는 남 탓을 잘 하는 사람이었다.

어떤 일이 잘 못되면 이건 누구 때문이고, 주변 상황이 이렇게 불리했기 때문이고 등등

문제의 원인을 항상 외부에서만 찾고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돌아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항상 발전이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마음수련 명상을 통해서 처음으로 나를 있는 그대로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참 핑계대기를 좋아하고 남 탓을 잘 하는 비겁한 사람이구나 하는 것을 알았을 때 비로소 모든 문제는 내 마음에 있었음을 알게되었고 외부환경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생각이 점점 바뀌게 되었다.

아... 결국 내 마음이 문제였구나.

모든 것은 내가 그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하는 생각에 달렸다.

그런 내 마음을 마음빼기 명상 방법으로 집중해서 버리기를 반복하니 어느 순간 없어지는 것을 알 수 잇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 뿐만 아니라 덤으로 얻은 것은...

내 중심적으로 바라보던 주변 상황을 이젠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게되니 점점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할 줄 아는 통찰력이 길러지게 되었다는 점 ^^ 

아, 이건 정말 두고두고 감사한 일이다~

 

이제는 어리석은 내 마음에 속아 나 스스로를 스트레스로 괴롭히는 일은 더 이상 하지 말아야지 ^^

찾아보니 마음수련 명상이 심리적으로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대한스트레스 학회, 마음수련 명상의 화, 스트레스 개선 효과 밝혀 (기사)>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하여!

HA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