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휴식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아름다운 용기, 마음수련 명상 방법

나는 평소에 내가 하는 일이 즐겁고,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는 편인데

왠일인지 최근 며칠간은 마음이 조금 힘들었던 것 같다.

아마도 최근에 계속된 바쁜 일상 속에서 체력적으로도 약간 지치고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를 찾지 못해서 였던 것 같다.

동시에 밀려드는 급한 업무들과, 자신이 요청한 일을 먼저 해달라는 다급한 독촉 전화들ㅎㅎ

어떻게든 그 날 그 날의 업무를 마무리해서 보람도 느끼지만

솔직히 마음 한구석에는 약간의 스트레스와 아쉬움도 남았다.

 

나도 마음으로는 나에게 주어진 모든 일과, 주변 사람들에게도 항상 최선을 다하고 싶지만

진짜 왠일인지 요 며칠간은 그게 잘 되지 않는 것 같았다.

왜 일까?

 

무슨 문제든지, 원인을 알아야 해결을 할 수 있으니

조급함을 잠시 내려놓고

오늘은 마음수련 명상 방법으로 솔직하게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다.

마음수련 명상 방법(링크 클릭)

  

 

 

 

일단! 간단하게

내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내 마음을 먼저 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나서 현재 내 마음상태는 어떤지 솔직하게 돌아보고

목표하는 것을 할 수 없도록 가리고 있는 마음이 뭔지 원인을 찾아서 버리는 걸로!

 

 

 

우선 내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내 마음을 살펴보니,

주어진 일들은 제대로 하고 싶고, 같은 팀 동료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었다.

그럴려면 많은 지식과 유연성 빠르고도 정확한 업무처리 능력도 필요하다.

 

그런데, 최근에 내가 힘들었던 이유는 뭘까?

내 마음 상태가 어땠는지 솔직하게 돌아봤다.

갑자기 밀려드는 여러가지 중요하고도 급한 업무들!

그 모든걸 주어진 시간에 다 처리할 수 없다는 걸 알고 답답했고 조급해졌다.

평소대로 집중했다면 하나씩 차분히 끝낼 수 있었던 일들도, 여러가지를 동시에 신경쓰느라 업무 효율도 떨어지는 것 같았고

주변의 독촉으로 조급하게 처리하다가

자칫 실수라도 하게될까봐 긴장을 했는지 몸도 점점 피곤해졌다.

뭐 이런 악순환!!

 

 

 

그래서 찾아보기로 했다.

도데체 어떤 마음들이 내가 목표로하는 것을 할 수 없도록 하는지?

가리고 있는 그 마음이 뭔지 찾아보고 그냥 쿨하게 버리기로 했다! 

빠이빠이~~

 

1. 완벽하게 하고싶은 마음

2. 선택과 집중을 하지 못함

3. 마감시간에 대한 압박 / 조급함

4. 실수나 일이 잘 안됐을 경우에 대한 걱정

5. 책임감 / 문책에 대한 걱정

기타 등등

오 찾아보니 정말 아무짝에도 쓸데없는 마음들이다 ㅎㅎ

이런 가리고 있는 마음들이 없다면 일의 효율도 훨씬 오르고 즐겁게 할 수 있을텐데

너무나 당연한 이치였는데 말이지.

오케이! 내 마음의 문제점을 찾았으니 이젠 미련없이 버리기로!!

이젠 진짜 빠이빠이~~~ㅎㅎ 잘가~~~ 

 

약 한시간 가량 집중해서 마음을 돌아보고 마음수련 명상 방법으로 마음빼기를 했는데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고, 머리도 맑아진 것 같다.

진짜 이게 다 마음의 문제였구나. 마음이 가볍고 후련하다.

그래, 서두른다고 일이 잘되는건 아닌데.

가벼운 마음으로 다시 집중력과 마음의 여유를 찾아보자!!

 

나를 돌아본다는 건, 구나 할 수 있는 쉬운거지만

솔직하게 나를 있는 그대로 돌아보고 인정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한 것 같다.

그치만 나를 돌아보는 용기라면, 정말 아름다운 용기가 아닐까! ^-^

끊임없이 나를 돌아보고, 바꾸는 것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